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법학멘토링3: 도서관 이용안내
작성자 법학과 김승연
날짜 2019.10.31
조회수 1,523

2019년 10월 30일 오후 4시 30분 법학관 319호에서 단국대학교 법학도서관 신귀순 사서의 2019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이 있었다. 


 강의는 전자자료의 검색, FAQ, 대학생 학습윤리, Q&A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전자자료의 이용방법을 이야기했다. 전자저널을 이용하면 일반적으로 유료로 사용하여야 하는 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전자책의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 browsing 페이지에서 검색을 통해 이용할 수 있고 만약 단국대학교에서 결제하지 않은 전자책이라면 신청 후 다음 날 구매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외국어와 자격증 시험 인터넷 강의 역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다음으로 도서예약에 대해 전했다. 도서상태 중 정리 중이라고 적혀있는 도서들이 있는데 이는 새로 들어온 도서들을 대출이 가능하도록 처리하는 과정으로 예약만 가능하다. 이후 정리가 끝나 알림 문자가 오면 대출실에서 수령할 수 있다. 퇴계도서관이 아닌 율곡도서관 소장 자료의 경우 예약 취소 후 캠퍼스 상호대차를 통해 퇴계도서관, 법학도서관에서 수령 할 수 있다. 대출연장은 도서관홈페이지 도서관 안내 혹은 마이 라이브러리 페이지에서 대출연장이 가능하기에 도서관으로 직접 찾아올 필요가 없다.


 대출연장은 연장신청을 한 날부터 14일 이기 때문에 반납예정일에 하는 것이 가장 오래 책을 볼 수 있다. 보존서고 도서의 경우 보존서고도서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dvd는 자료구입 신청 페이지에서 소장여부를 검색한 후 소장자료가 아니면 신청을 할 수 있다. dvd의 경우 비도서자료, 시청각자료로 신청한 후 dvd 자료임을 기록하는 것을 추천했다. 


전자자료 검색의 경우 일반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는 것보다 비용이나 자료를 분류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전했다. kci, ndsl 자료들을 원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자료의 이용을 원하는 경우 riss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대학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유료자료의 경우 타 도서관 자료복사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타 도서관 자료대출 역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