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취업전략: 자기소개서 작성법
작성자 법학과 김주영
날짜 2019.05.08
조회수 1,269

단국대학교 취업지원관 허희원: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강


5월 8일 4시 30분 법학관 319호에서 허희원 단국대학교 취업지원관의 취업 특강이 시작됐다. 허희원 취업지원관은 자신의 진로가 정해진 사람을 조사하고 취업준비 설문 체크리스트를 보여주며 자신이 하고싶은 일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취업 준비 설문 체크리스트 내용 중에서 실무진 인맥이 중요하다고 하며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곳은 많지만 실무진의 인맥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많다고 말하며 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자기가 가고싶은 기업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취업 성공을 위한 키워드에서는 현대자동차, 아모레 퍼시픽, 기아자동차 대기업의 채용 트랜드를 보면 열정이 넘치는 사람, 공부를 잘하는 사람보다는 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뽑는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취업준비를 위한 전략에서는 크게 자기이해, 기업분석, 직무이해 등을 들며 자신에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치관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하고 생각해 보는 것이 취업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예시로 삼성의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인생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사건이나 사람이 있다면 무엇인가?”를 물어보며 자신의 대한 이해가 중요하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분석과 기업분석, 직무분석을 통해 취업자기소개서나 취업 면접을 쉽게 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역량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며 A와 B학생을 예시로 들어 고용인은 매출이 조금 더 잘나오는 사람을 뽑는다며 옛날에 지원자의 경력만 보고 뽑는 시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말했다. 


역량이란 업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지원자의 행동특성이고 직무와 관련한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알아내기 위해 직무분석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핵심직무역량의 예시로 영업직의 예시를 들어서 주요업무에 대해서 파악하고 핵심직무역량의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질의 응답시간에는 ‘자기소개서 쓸 때 첫 줄을 어떻게 써야 하나요?’ 라는 질문에는 자기소개서에는 정해진 양식이 없다며 자유롭게 써보는 것과 법학과 특성상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이 적다며 팀플, 스터디그룹 등을 만들어서 여러사람들과 모여 활동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오늘날 기업에서 보는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는 직무나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문제해결, 의사소통, 팀플레이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대입 자소서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라는 질문에는 모든 것이 다 다르다고 말했다. 자기소개서에 꼭 필요한 내용은 지원자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의 경험을 쓰는 것보다는 미래 행동에 대한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를 담으면 좋다고 말했다. 


기업분석과 직무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취업준비에 가장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하며 특강이 마무리됐다.


기사: 김민혁 기자(daumlands@naver.com)

사진: 권샘물 기자(rnjstoaanf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