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법학멘토링1: 명사초청특강-김주현 고등법원장
작성자 법학과 김주영
날짜 2019.09.24
조회수 1,307

2019년 09월 24일 화요일 오후 4시 30분 단국대학교 법학관 319에서 김주현 수원고등법원장의 특강이 진행되었다.


김주현 법원장은 단순히 법조문을 외우는 것은 법을 아는 것이 아니며, 법은 실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힘들기에 어려운 학문인 것이라 말하며 특강을 시작했다.


중세 시대 범죄자를 심판하던 방식에서 우리 현대 사회로 시간이 흘러 법을 통해 심판하는 발전 과정을 설명하였으며 법의 영어 어원 등을 설명했다.

이어서 김주현 법원장은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해보라며 학생들을 향해 질문을 던지면서 현재 정의는 자유라는 의견과 평등이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 후 자신은 정의는 평등이라고 생각한다는 개인적 의견을 표했다.


이후 한비야의 책 중 한 구절을 인용하여 학생 시절에 공부에만 억압받지 말라고 하며 공부 이외에도 여행, 독서를 많이 할 것을 추천했다. 이외에도 한 가지의 취미를 가져보라며 자신의 삶을 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가장 기억나는 사건으로 5.18 사건, 성폭력 사건 등을 뽑았다.


김주현 법원장은 마지막으로 특강을 듣고 있는 학생들 중에서도 대통령, 법관, 국회의원이 나올 것이라며 잘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라고 독려했다.


기사: 최주원 기자 (fromaprileighth@gmail.com)

사진: 전재홍 기자 (jeonjh20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