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법학멘토링1: CTL의 학습지원
작성자 법학과 김주영
날짜 2019.09.10 (최종수정 : 2019.09.24)
조회수 1,084

2019년 09월 10일 화요일 오후 4시 30분 법학관 319에서 ‘교수학습개발센터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2019학년도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수학습개발센터’를 주제로 특강이 진행되었다. 특강은 CTL안내- CTL프로그램 전체 소개- CTL 프로그램 세부 소개- 선배에게 듣는 CTL프로그램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격적인 특강 시작에 앞서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이한용 연구원의 짧은 인사와 간단한 센터 소개가 있었다. 그는 센터의 위치를 시작으로 재학생들을 위한 자율학습 공간인 Hub의 운영시간과 이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CTL프로그램은 크게 학습역량강화특강, 상시학습 컨설팅, 소집단 컨설팅, 교수·학습 주간, 단러닝 클럽, 교과목 튜터링, 학생자문단, 단과대 ACE노하우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단러닝 클럽은 프리클럽과, 퓨전클럽, 1학년특화형인 프레쉬클럽, 기숙사특화형인 홈클럽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교과목 튜터링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있었다. 교과목튜터링은 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튜터와 튜티가 팀을 구성하려 함께 학습하는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으로 신청방법, 신청기간, 활동기간, 오리엔테이션, 활동지원에 대하여 말하였다. 더하여 효과적인 학습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학생들을 위한 단과대 수석 학생들이 직접 소개하는 진짜 공부법에 대한 소개와 학습컨설팅 신청 가이드에 대한 설명으로 학습컨설팅을 받으면 나의 자기조절학습력 진단 가능, 대학생활 적응 및 학습습관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 제공의 장점이 있다는 점을 덧붙여 말하였다. 또한, 소집단 학습컨설팅신청 가이드에 대한 소개도 하였는데, 10명 내외 소집단을 구성하여 3개 주제별 3회기 집중 컨설팅과 소집단 학습컨설팅 3up주제, 신청기간과 소집단 학습컨설팅 예정 일시, 활동 지원, 신청순서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마지막 프로그램의 세부 설명으로 2019학년도 제 15기 학생자문단 모집안내를 이어나갔다.


CTL에서 하는 행사도 설명하였는데, 1학기는 5월, 2학기는 11월 각 1주간 교사학습주간을 선정하여 재밌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였다. 또한, 교수학습주간 프로그램 설명을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으로 선배에게 듣는 CTL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참여자이자 학생자문단인 법과대학 법학과 2학년 김형렬님의 경험을 토대로 재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참여소감과 현실적 조언을 하며 끝을 맺었다. 김형렬님은 소집단 컨설팅이 학습습관을 파악하고 학습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복학 후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또한, 학생자문단 활동을 통해 얻게 될 이익으로 교비어학연수, 교환학생 신청 시 가산점, 특성화장학금, 기존장학급과 중복 수혜가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기사: 오지석 기자 (gsoh00@naver.com)

사진: 변지원 기자 (belinda0117@naver.com)